티스토리 뷰


죽음은 꿈에 자주 등장하는 주제로, 꿈의 소재만큼 자주 소개되는 경우는 드물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오랫동안 불쾌하고 두려운 잔상이 많이 남지 않을 것입니다

 

죽음이 상징하는 의미

현실적으로 죽는다는 것은 숨을 죽이고 완전히 생명을 잃는 것이므로 삶, 가치, 욕망, 자격, 모양, 옳음, 명예 등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이므로 끝과 끝을 의미합니다. 
  즉 죽은 자에게는 우주 자체가 상실된 것입니다. 

잠재의식이 이 생각을 꿈의 소재로 삼을 때 죽은 자의 형상은 현실의 인물이 아닌 일의 상징으로 표현됩니다. 
 따라서 소망의 성취를 죽음의 상징 본래의 상징적 의미, 즉 완성, 결과, 성취의 의미와 연결하여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꿈 속의 죽음은 소원 성취의 상징으로 조수를 나타냅니다. 
  
물론 현실적이고 원근법적인 꿈에서는 죽음 그 자체를 사실적으로 묘사함으로써 표현된 그대로 현실에서의 죽음을 암시할 수도 있습니다. 
  
꿈속에서 우리가 죽음으로 인식하는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우리가 "죽고, 죽이고, 죽으려 하고, 죽을 것이다"라고 생각하거나, "죽음의 소식"을 듣거나, 시체를 보는 장면에서 판단합니다. 
  
죽음이 연출하는 장면은 무엇보다 강렬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상징적인 의미가 큽니다. 
꿈꾸는 사람의 정신적 움직임도 위아래로 하기 때문에 다양한 상징의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꿈이 주는 시사점은 큽니다.

 

꿈에서 인체가 상징하는 의미

꿈이 우리 몸을 상징적인 물질로 소개하고 꿈을 꾸면 크게 두 가지로 표현됩니다. 
하나는 몸 전체를 상징으로 표현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몸 전체와 연결된 각 부분을 분리하여 일정한 고유한 상징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인간의 신체가 꿈의 주요 소재로 소개되는 기호는 감각 자극 인상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즉, 몽상가의 정신적 충동은 특정한 행동적 표상을 만들어 미래에 경험하게 될 특정한 감각적 경험의 발현을 강조하기 위한 것입니다.

꿈 속의 몸이 전체적으로 상징하는 것은 근원, 귀, 어머니, 사업, 집, 일을 상징합니다. 
또한 신체의 각 부분은 전체와 관련된 부분 또는 독립적인 표상으로서 고유한 상징적 의미를 나타냅니다.

그러나 인체의 각 부분이 독립적인 표상이 되어 현실에서 무엇인가를 상징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으며, 각 상징을 전체와 연결된 부분으로 표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