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하는 사람들 중에서 고기를 많이 먹거나 채식을 하면서 호소하는 증상이 분명히 많이 먹었는데도 불구하고 먹고 나서도 왠지 헛헛하다는 것입니다.

우리 몸에서 정말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부위가 뇌인데 배부르게 먹었는데도 뇌에서 에너지가 부족하면 계속 배고프다는 신호를 보내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런 현상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MCT 오일 장점과 방탄커피를 맛있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가 사용하는 에너지의 특징

코코넛 오일 또는 MCT 오일과 일반 고기를 먹을 때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무엇이 다른지 그리고 저탄 고지를 하는 사람들에게 왜 코코넛 오일이나 MCT 오일이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저탄 고지하는 사람들 중에서 고기를 많이 먹거나 채식을 하면서 호소하는 증상이 분명히 많이 먹었는데도 불구하고 먹고 나서도 왠지 헛헛하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뇌가 사용하는 에너지 때문입니다. 우리 몸에서 정말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부위가 뇌입니다. 


열량 중에서 약 70%를 뇌가 가져다 씁니다. 그렇기 때문에 뇌의 입장에서는 에너지가 계속해서 빨리빨리 공급되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이처럼 뇌가 필요로 하는 에너지원을 빠르게 공급할 수 있는 것이 탄수화물입니다. 

그런데 고기에 들어있는 지방이나 들기름, 참기름, 생선에 들어있는 지방들은 우리가 먹어서 흡수가 될 때 탄수화물이 흡수되는 통로와 다른 통로로 흡수가 됩니다. 

왜냐하면 지방은 물과 잘 섞이지 않기 때문에 다른 통로로 흡수가 된 다음에 다시 혈액을 통해 간으로 가서 에너지원으로 쓸 수 있는 것으로 바뀌어야 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이처럼 단당류가 바로 들어오지 않을 때 뇌에서는 계속 배고픈 신호를 낼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고기를 많이 먹었는데도 헛헛한 느낌이 드는 것입니다.

 

MCT 오일의 장점

코코넛 오일 또는 코코넛 오일에서 중쇄지방산만 뽑아낸 MCT 오일은 우리가 섭취했을 때 마치 포도당이나 단당류가 흡수되듯이 간으로 바로 들어가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수 있는 케톤체를 형성할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지방을 흡수하기 위해서는 담즙이 나와야 하는데 담즙의 도움이 없어도 우리 몸에서 흡수가 바로 됩니다. 

저탄 고지할 때 MCT 오일을 오전에 먹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에너지원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코넛 오일은 100% 코코넛을 압착해서 뽑아낸 오일이지만 mct 오일은 코코넛 오일에서 화학반응을 통해 중쇄지방산만 뽑아낸 오일입니다.

따라서 코코넛 오일의 독특한 향이 견딜 만하면 코코넛 오일을 이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다만 향이 역겁거나 잘 맞지 않으면 MCT 오일을 사용하면 됩니다.

 

방탄커피 맛있게 만드는 방법

코코넛 오일과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을 섞어 시너지 효과를 내서 먹는 게 바로 방탄 커피입니다. 방탄 커피를 마시는 이유는 지방을 탄수화물처럼 뇌에서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래서 방탄커피는 오전 공복에 탄수화물 대신에 먹으면 효과적입니다.

그런데 방탄 커피의 독특한 향과 맛을 도저히 견딜 수 없거나 속이 쓰려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보다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코넛의 하얀색 과육을 이용해서 만든 코코넛 밀크를 이용해서 방탄 커피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코코넛 밀크는 색깔과 맛 그리고 질감도 우유와 비슷합니다. 250cc 한 팩이면 지방 500kcal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암환자의 경우 코코넛 밀크를 살 때 주의점은 첨가물이 없는 100% 코코넛 밀크를 구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코코넛 밀크를 섞을 때 주의해야할 것은 처음에는 소량으로 시작하면서 차츰 늘려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너무 많은 양을 먹게 되면 배탈 설사에 고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적응하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처음에는 약 50cc 정도로 시작하고 괜찮으면 그다음 날부터 조금씩 늘리는게 좋습니다. 오전에 식사대용으로 반팩만 방탄 커피로 먹어도 지방 250kcal를 섭취하는 것이고 오후에 배가 고프고 에너지가 부족하다 싶을 때 나머지 반팩을 공복에 드시면 됩니다.

커피를 안 좋아하시는 분들을 위한 팁을 소개합니다. 이런 분들은 채소즙이나 과일즙에 코코넛 밀크를 섞어주면 농도가 우유보다 더 진하기 때문에 스무디처럼 드실 수 있습니다.